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양이 수염이 행운을 부른다고 자르면 매우 곤란합니다

by 프리타임7 2023. 12. 14.

고양이 수염이 행운을 부른다고 자르면 매우 곤란합니다. 고양이 얼굴에 퐁퐁 솟아있는 수염은 단순한 털이 아니라 고양이의 감각기관입니다. 고양이가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고양이 수염이 금전운, 연애운 등을 부른다는 이야기에 혹해서 자르거나 뽑으면 절대 안 됩니다.

 

고양이-수염-행운
행운을 부른다는 고양이 수염

 

고양이 키우는 방법 고양이 수염 정보 목차

  1. 행운템 고양이 수염 이야기
  2. 고양이 수염 기능
  3. 고양이 수염 위치
  4. 고양이 수염 빠짐과 색상 변화
  5. 고양이 수염 자르면 안 되는 이유

 

1. 행운템 고양이 수염 이야기

고양이는 다양한 문화권에서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집니다. 예를 들어, 고대 이집트에서는 고양이가 악령을 쫓아내고 행운을 가져다주는 신성한 동물로 존중받았습니다. 일본에서는 '마네키네코'라고 불리는 행운을 부르는 고양이 상이 유명합니다. 일명 복고양이라 불리는 이 고양이는 한 손을 들어 사람을 부르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 수염이 뚜렷하게 그려져 있고, 주로 행운과 부를 상징합니다.

 

고양이 수염을 보관하거나 지갑에 넣어두면 행운과 부를 불러온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고양이 수염은 동양권에서는 주로 재물과 행운을 상징하고, 서양권에서는 연예운 등과 관련이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고양이 수염이 장수와 건강을 상징한다던가, 소원을 빌 때 고양이 수염을 손에 꼭 쥐고 있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거나, 차 안에 고양이 수염을 두면 교통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등의 다양한 속설이 있습니다.

 

각 문화에 따라 고양이 수염에 대한 해석과 믿음의 정도는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네잎클로버처럼 행운과 긍정적인 에너지를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이는 고양이 수염이 단순히 생물학적 기능을 넘어 문화적, 심리적 상징으로까지 확장된 의미를 지닌다는 것을 뜻합니다.

 

 

만약 고양이 수염 이야기가 진짜라면, 고양이 수염이 있는 반려묘와 함께 지내는 것만으로도 행운 효과가 발동하지 않을까요? 강제로 빼앗은 고양이 수염은 의미가 퇴색해서 행운이 따르지 않을 겁니다. 아마도요. 그러니 굳이 행운템을 얻겠다고 고양이 수염을 임의로 뽑거나 자르는 일은 절대 하지 않으시길 진심으로 당부드립니다.

 

반려묘와 함께 생활하는 집사님들은 가끔 집 어딘가에 떨어져 있는 고양이 수염을 발견하게 되는 때가 있습니다. 자연스레 획득한 행운템은 잘 모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어느 순간 좋은 일이 생기지 않을까요?

 

 

2. 고양이 수염 기능

품종에 따라 고양이 수염 개수는 차이가 있고, 보통 좌우 대칭을 이룹니다. 고양이 수염은 단순한 털이 아니라, 고양이의 생존을 위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감각기관

고양이 수염은 고양이에게 세 번째 눈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균형 감각을 높이고, 물체와의 거리를 측정하거나 주변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환경 정보를 감각신경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고양이 수염은 주변의 파동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공기 중의 미세한 진동에도 반응할 정도로 민감하기 때문에, 깜깜한 밤에 고양이가 안전하게 이동하거나 사냥감의 상태를 포착하는데도 영향을 끼칩니다. 고양이 수염 길이는 보통 고양이의 몸통 넓이와 비슷해서 고양이가 좁은 공간을 통과하거나 거리를 가늠하는 데도 활용됩니다.

 

감정표현

고양이 수염은 고양이의 감정 상태를 표현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의 기분을 알고 싶다면 수염 형태를 관찰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편안한-고양이-수염기분-좋은-고양이-수염위험을-감지한-고양이-수염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고양이 수염

  • 편안하거나 나른한 상태일 때는 수염이 아래로 쳐져 있습니다.
  • 에너지가 넘치고 기분이 좋을 때는 수염이 살짝 위로 펼쳐집니다.
  • 식사 이후같이 만족스러운 상태일 때는 수염이 볼에 달라붙어 있습니다.
  • 위험을 감지하면 수염을 펼치고, 앞쪽으로 뻗는 형태를 취합니다.

 

3. 고양이 수염 위치

고양이 수염을 이야기하면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것이 고양이 코 양옆에 길게 뻗어있는 수염일 겁니다. 그런데 고양이에게는 이것 외에도 눈썹, 앞다리 뒤쪽 등 다양한 부위에 고양이 수염이 자랍니다.

 

 

4. 고양이 수염 빠짐과 색상 변화

고양이 수염은 일부가 자연스럽게 빠졌다가 다시 자라기도 합니다. 나이에 따라 수염의 색이 변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또한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단, 너무 많은 수염이 갑작스럽게 우수수 빠진다면 이는 고양이의 몸에 이상이 있는 경우일 수 있으니 수의사에게 검진받을 것을 권유 드립니다.

 

 

5. 고양이 수염 자르면 안 되는 이유

고양이수염고양이-수염
감각신경에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고양이 수염 마음대로 자르면 안 됩니다!

 

고양이 수염은 일반 털보다 약 3배 정도 두껍고 뻣뻣한 털이며, 그만큼 더 견고하게 고양이 피부 속 깊숙이 박혀 있습니다. 고양이 수염은 민감한 신경계와 근육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는 고양이의 감각신경에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양이 수염이 임의로 잘리거나 뽑는 등의 행위로 훼손되면, 감각신경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해 고양이가 일상생활에서 어딘가로 이동하거나 장애물을 피하는 행동 등을 하는 데 문제를 겪게 됩니다.

 

혈관과 신경이 지나는 위치에 연결되어 있는 고양이 수염뿌리를 인위적으로 뽑는 것도 몹시 위험한 행동입니다. 고양이 수염을 자르거나 뽑으면, 고양이는 혼란을 느끼고 겁을 먹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밥을 먹지 않거나 삶의 질이 저하된 고양이가 심각한 우울감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행운을 부르는 고양이 수염이지만, 마음대로 자르면 곤란한 이유를 충분히 납득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고양이에게 수염은 소중합니다. 소중한 반려묘의 수염을 지켜주세요. 함께 지내다 보면 고양이 수염은 자연스레 빠지기도 합니다. 고양이를 사랑하는 바람직한 집사님이라면 이럴 때 득템을 노려보시길 바랍니다. 반려묘와 반려인이 함께하는 매 순간이 즐겁고 행복 가득한 시간이길 바랍니다.

 

 

 

고양이 캣닢 반려묘 스트레스 해소에 좋고 먹어도 안전?

고양이 캣닢 반려묘 스트레스 해소에 좋고 먹어도 안전? 사랑스러운 반려묘가 일생 동안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를 희망하는 반려인에게 도움 되는 정보입니다. 많은 고양이의 스트레스

reviewbigdata.tistory.com

 

신성한 동물에서 사랑받는 반려동물이 되기까지 역사 속 고양이 이야기

신성한 동물에서 사랑받는 반려동물이 되기까지 역사 속 고양이 이야기를 살펴보세요. 인간과 고양이의 인연은 약 9,500년 전으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간 시점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곡물 저장소

reviewbigdata.tistory.com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특별한 순간 힐링은 덤으로 따라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특별한 순간 힐링은 덤으로 따라옵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에게 힐링 효과를 제공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우울증 개선, 사회성 증진 등 다양한 면에서 반려동물이 도움이 된

reviewbigdata.tistory.com